본문 바로가기

갑상선암

갑상선 기능 항진증 저하증 판단 체크리스트

반응형


갑상선 질환: 여성들에게 특히 주의가 필요한 이유
주변에 갑상선 질환 환자들을 보면 여성 환자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. 저를 포함하여, 주변에 두 분 정도 더 계신 것 같습니다.
보건복지부의 자료에 따르면, 여성의 갑상선 질환 진료 수는 남성보다 2~5배 높습니다. 갑상선 질환은 '여성의 병'이라고 불릴 만큼 여성에게 특히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.



갑상선염: 다양한 원인과 유형
갑상선염은 갑상선 조직 내에 염증 세포가 모여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 일반적인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과는 다르게, 갑상선염은 자가면역 반응,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,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갑상선염은 크게 만성 갑상선염, 아급성 갑상선염, 무통성 갑상선염, 산후 갑상선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  • 만성 갑상선염: 주로 하시모토 갑상선염(하시모토병)이라고 알려져 있으며, 여성이 남성보다 5~10배 더 많이 발생합니다. 자가면역 질환으로 갑상선이 전체적으로 커지지만 통증은 없으며, 크기 증가로 인한 압박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염증 세포에 의한 갑상선 조직 손상이 반복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초기에는 갑상선 호르몬이 누출되어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, 이는 실제 기능의 항진이 아니므로 항갑상선제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. 대신 소염진통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대증 치료를 진행합니다.
  • 아급성 갑상선염: 볼거리, 홍역, 인플루엔자, 아데노 바이러스 등의 상기도 감염 후 약 2주가 지나 갑상선이 갑자기 커지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.
  • 무통성 갑상선염: 아급성 갑상선염과 비슷하지만 통증이나 전신 증상이 없고, 발병 전 상기도 감염의 병력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.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갑상선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• 산후 갑상선염: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주로 발생하며, 갑상선 부위가 커지고 피로감, 체중 변화, 온도에 대한 민감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과거에 산후 갑상선염을 경험한 여성은 다음 출산 시에도 반복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


갑상선결절: 극히 일부만 악성
갑상선결절은 갑상선 조직에 덩어리가 형성된 상태를 의미합니다. 성인의 5~10%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. 갑상선결절이 발견되면 대부분은 갑상선암을 걱정하지만, 90~95%는 양성 결절입니다. 갑상선결절은 갑상선 세포가 계속해서 분열해 많은 세포를 만들어내는 현상으로 발생하며, 요오드 결핍, 환경 인자, 외부 자극 물질 등이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, 확실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. 저의 경우가 5~10%에 해당하여 악성 결절로 판명된 사례 입니다.

  • 주요 증상: 갑상선결절은 보통 증상이 없으며, 건강검진이나 다른 검사를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만져질 정도로 커진 경우에는 상당히 큰 상태일 수 있습니다.


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기능 저하증

갑상선 기능 항진증: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상태를 말합니다.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 질환인 그레이브스병입니다. 이 질환이 발생하면 갑상선 자극 항체가 갑상선을 계속 자극하여 호르몬이 과도하게 방출되고 갑상선이 커지면서 안구가 돌출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다른 원인으로는 중독성 다발결절성 갑상선종, 중독성 결절 갑상선종 등이 있습니다.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잘못된 치료로 인해 난치병으로 오해되기도 하지만,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합니다.

출처: 국민건강보험


갑상선 기능 저하증: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생성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. 이는 상위 기관인 뇌하수체나 시상하부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, 대부분은 만성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해 발생합니다. 중추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드문 편으로, 뇌하수체의 종양이나 수술로 인한 뇌하수체 기능 저하로 발생합니다.

출처: 국민건강보험



갑상선 질환은 다양한 유형과 원인이 있으며, 특히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 갑상선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,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.
국민건강보험에서는 건강보험가입자에게 일반건강검진(2년마다 1회 이상), 생애전환기건강진단(암검진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대상자 여부 꼭 확인하셔서, 조기 발견을 통해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